이 글은 웹 개발 공부의 게시글이예요

Redux의 개념을 훑어보고 라이브러리 없이 간단히 구현해보자의 썸네일

🪢 Redux Toolkit DOCS - usage with typescript

대부분의 내용은 공식문서와 지피티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리덕스를 오랜만에 다시 리캡할 겸 공식문서를 읽고 있는데 알면 알 수록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

해당 게시글은 React.useReducer 를 사용해본 적이 있다는 전제조건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Internal State vs External State

리액트의 상태값은 해당 상태의 스코프에 따라 Internal,External 로 나뉩니다.

Internal State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Counter = () => {
  const [count, setCount] = useState(0);
 
  return (
    <div>
      <p>Count: {count}</p>
      <button onClick={() => setCount(count + 1)}>Increment</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Internal State 의 경우엔 컴포넌트 내부에서 정의된 상태 값으로 useState , useReducer 등으로 정의된 상태 값을 의미 합니다.

해당 상태 값들은 컴포넌트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하며 상태의 변화를 추적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상태 변경을 트리거 하는 영역들은 상태가 정의된 영역 내부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External State
// App.tsx
const App = () => (
  <Provider store={store}>
    <Counter />
  </Provider>
);
 
...
 
const Counter = () => {
  const count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
  const dispatch = useDispatch();
 
  return (
    <div>
      <p>Count: {count}</p>
      <button onClick={() => dispatch(increment())}>Increment</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External State 는 컴포넌트 외부에서 정의 된 상태값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전역 상태 라이브러리들이 Enternal State 에 해당 됩니다.

대부분의 External StateReact.Context 를 응용하여 개발 되었기 때문에 props drilling 없이 상태 값을 구독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간단한 React.Context 예시와 Context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이유

React.Context 를 활용한 External State
import { createContext, Dispatch, SetStateAction } from 'react';
import { useState, useContext, useRef } from 'react';
 
type Counter = {
  count: number;
  setCount: Dispatch<SetStateAction<number>>;
};
 
const CounterContext = createContext<Counter>({ count: 0, setCount: () => {} });
 
const CounterProvider = ({ children }: { children: React.ReactNode }) => {
  const [count, setCount] = useState<number>(0);
  return (
    <CounterContext.Provider value={{ count, setCount }}>
      {children}
    </CounterContext.Provider>
  );
};
 
...
 
const App = () => {
  return (
    <div>
      <CounterProvider>
        <View />  // const { count } = useContext(CounterContext);
        <Innocent /> // 아무것도 구독하고 있지 않음
        <Trigger /> // const { setCount } = useContext(CounterContext);
      </CounterProvider>
    </div>
  );
};

다음과 같이 CounterProvider 하위에 존재하는 컴포넌트 중 View , Trigger 들은 useContext 를 통해 CounterContext 에 존재하는 상태 값들을 구독 하고 있습니다.

이 때 Trriger 컴포넌트에서 count 값을 증가 시키면 CounterProvider 내부에 존재하는 상태 값이 변경되고 해당 상태 값을 구독 하고 있는 값들이 리렌더링 됩니다.

다만 이는 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Trigger 컴포넌트도 리렌더링이 된다.Trigger 컴포넌트도 리렌더링이 된다.

우리가 기대하는 것은 변경된 상태인 count 를 구독하고 있는 컴포넌트만 리렌더링 되길 기대하는데 setCount 를 구독하고 있는 Trigger 컴포넌트도 리렌더링 됩니다.

변경되는 상태값은 count 하나가 아닌 { count , setCount } 객체 모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를 방지하고 싶다면 구독하고 있는 Context 들이 하나의 상태 값만을 전달해주도록 생성해야 합니다.

하나의 Provider 는 하나의 상태값만을 내려주도록 변경해야 한다.
const CounterProvider = ({ children }: { children: React.ReactNode }) => {
  const [count, setCount] = useState<number>(0);
 
<SetCounterContext.Provider value={setCount}>
  <CounterContext.Provider value={count}>{children}</CounterContext.Provider>
</SetCounterContext.Provider>

이는 상태값이 몇 개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정도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 할 수 있겠지만 사용하고자 하는 상태 값이 늘어나면 늘어 날 수록

Provider 들은 점점 더 많아지고 깊어질 것입니다.

이런식의 컴포넌트는 유지보수도 어렵고 가독성도 떨어진다.
<Provider1>
  <Provider2>
    ...
    <Provider99>
      <Provider100>{children}</Provider100>
    </Provider99>
  </Provider2>
</Provider1>

그 아무도 이런식의 컴포넌트를 원하진 않을 것입니다.

이런 불편함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 방법을 가진 전역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들이 개발되었으며 이후 공부 할 Redux Toolkit 도 그 중 하나입니다.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로 간단하게 Redux 구현해보기

Redux toolkit 을 공부하기 전 Redux 를 먼저 알아보고 Redux toolkit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dux toolkitRedux 에서 편리한 기능들이 내장된 라이브러리일 뿐 전체적인 개념은 모두 동일합니다.

따라서 Redux 의 로직만 이해한다면 Redux toolkit 은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사전 지식 : Flux 패턴

리덕스는 Flux 패턴을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useState 를 사용하는 경우는 어떤 식의 상태가 변경될까요 ?

setState를 통해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setState를 통해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

리덕스 공식 문서에선 기존의 useState 의 경우엔 one way data flow (양 방향 데이터 플로우)를 갖는다고 이야기 합니다.

위의 Counter 컴포넌트도 count 라는 상태 값을 가지고 있고 setState(count => count + 1) 라는 액션에 따라 상태가 변경되고 눈에 보이는 View 도 업데이트 됩니다.

이런 상태 변경 플로우는 단순하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만약 상태의 변경을 트리거 하는 컴포넌트 들이 여러 곳일 경우, 즉 상태 변경 로직이 복잡한 경우 에는 흐름을 추적하기 어렵게 합니다.

Flux 패턴은 리액트를 개발한 메타(구 페이스북) 에서 개발한 아키텍쳐 패턴으로 다음과 같은 데이터 흐름을 갖습니다.

Flux Data FlowFlux Data Flow

가장 중요한 점은 중앙 집중형으로 상태들을 관리하는 store 가 존재하고 상태 값의 변경은 다음 과정을 통해 일어나게 됩니다.

  1. 상태 변경을 유발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action 객체 생성
  2. dispatcheraction 객체를 dispatch
  3. reducerdispatchaction 객체에 따라 store 의 상태를 변경
  4. store 는 변경된 상태 값을 UI 에게 전달

사실 리액트의 useStateFlux 패턴으로 구현 되어 있습니다. 다만 해당 과정은 라이브러리 내에 추상화 되어 있어 사용하는 입장에선 단순하게 one way flow를 가진 것 처럼 느껴지게 합니다.

function useState<S>(initialState: S | (() => S)): [S, Dispatch<SetStateAction<S>>];

내부 타입 선언을 바라보면 Flux 패턴으로 이뤄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해보자

UI 생성

우선 UI 부터 생성해보겠습니다.

@/App.tsx
import View from './components/View';
import Counter from './components/Counter';
import Increase from './components/Increase';
 
const App = () => {
  return (
    <div>
      <View />
      <div className='flex'>
        <Counter />
        <Increase />
      </div>
    </div>
  );
};
 
export default App;

목업 데이터를 이용해 생성한 예제 UI 모습목업 데이터를 이용해 생성한 예제 UI 모습

View , Counter , Increase 내부 모습은 나중 상태 관리 로직이 완성 된 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세 컴포넌트 모두 하나의 store 내부에 존재하는 상태 값들을 구독하고 있을 예정입니다.

  • Viewstore.count 를 받아 렌더링
  • Counterstore.countstore.increase 만큼 변경
  • Increasestore.increase 를 변경

타입 선언

@/types.d.ts
export type State = {
  counter: number;
  increase: number;
};
 
export type Store = {
  state: State;
  dispatch: Dispatch<Action>;
  getState: () => State;
  subscribe: (listener: () => void) => () => void;
};
 
export type Action = {
  type: string;
  payload?: number;
};

사용 할 타입들입니다. 제일 중요한 개념은 Store , Action 의 타입입니다.

Reduxstore 역할을 하는 하나의 객체에서 모든 상태 값들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상태 값을 사용하기 위해선 store.getState() 메소드를 통해 저장된 상태 값에 접근하고 , 상태 값 변경은 store.dispatch(Action) 을 통해 변경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변경하기 보다 리듀서에게 Action 객체를 넘기고 리듀서가 반환하는 새로운 상태 값을 갖습니다.

리듀서와 액션 크리에이터 메소드 생성

@/action.ts
import { Action } from './types';
 
/* Action Type */
export const ADD = 'ADD';
export const SUBTRACT = 'SUBTRACT';
export const CHANGE_INCREASE = 'CHANGE_INCREASE';
 
/* Action Creator */
export const AddNumber = (): Action => {
  return {
    type: ADD,
  };
};
 
export const SubtractNumber = (): Action => {
  return {
    type: SUBTRACT,
  };
};
 
export const changeIncrease = (payload: string): Action => {
  return {
    type: CHANGE_INCREASE,
    payload: Number(payload),
  };
};

액션 크리에이터 함수들을 생성해줍니다. 해당 함수들은 Dispatcher 에게 전달 할 액션 객체를 생성하는 메소드입니다.

@/reducer.ts
import { ADD, SUBTRACT, CHANGE_INCREASE } from './action';
import type { State, Action } from './types';
 
const appReducer = (state: State, action: Action): State => {
  switch (action.type) {
    case ADD: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state.increase };
    case SUBTRACT: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state.increase,
      };
    case CHANGE_INCREASE:
      return { ...state, increase: action.payload || 1 };
    default:
      return state;
  }
};
 
export default appReducer;

dispatch 된 액션 객체에 따라 새로운 상태 값을 반환하는 리듀서도 생성해줍니다.

Store 생성하기

@/store.tsx
import { createContext, Dispatch, useReducer } from 'react';
import { State, Action, Store } from './types';
import appReducer from './reducer';
 
export const StateContext = createContext<Store | null>(null);
export const DispatchContext = createContext<Dispatch<Action> | null>(null);
 
const initialState = {
  counter: 0,
  increase: 1,
};
 
export const Provider = ({ children }: { children: React.ReactNode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act.Reducer<State, Action>>(
    appReducer,
    initialState,
  );
  const listeners: (() => void)[] = [];
 
  const store = {
    state,
    dispatch,
    getState: () => state,
    subscribe: (listener: () => void) => {
      let isSubscribed = true;
 
      listeners.push(() => {
        if (isSubscribed) listener();
      });
 
      const unsubscribe = () => {
        isSubscribed = false;
      };
      return unsubscribe;
    },
  };
 
  return (
    <StateContext.Provider value={store}>
      <DispatchContext.Provider value={dispatch}>
        {children}
      </DispatchContext.Provider>
    </StateContext.Provider>
  );
};

이후 Provider 컴포넌트 내부에서 이전에 만들어둔 appReducer 와 초기 상태값으로 state,dispatch 를 생성해줍니다.

이후 해당 상태 값들을 담고 있는 store 객체를 생성한 후 Context 를 통해 하위로 전달해줍니다.

listeners,subscribe 의 정체는 추후 설명합니다.

@/Main.tsx
import { Provider } from './store';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render(
  <Provider>
    <App />
  </Provider>,
);

이제 StateContext , DispatchContext 를 통해 store , dispatch 를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seSelector , useDispatch 훅 생성하기

@/hooks.tsx
import { useContext, useSyncExternalStore } from 'react';
import { DispatchContext, StateContext } from './store';
 
import type { State } from './types';
 
export const useSelector = (selector: (state: State) => State[keyof State]) => {
  const store = useContext(StateContext);
 
  if (!store) {
    throw new Error('Provider 내부에 존재해야 합니다.');
  }
 
  const getSnapshot = () => selector(store.getState());
  return useSyncExternalStore(store.subscribe, getSnapshot);
};
 
export const useDispatch = () => {
  const dispatch = useContext(DispatchContext);
 
  if (!dispatch) {
    throw new Error('Provider 내부에 존재해야 합니다.');
  }
 
  return dispatch;
};

이후 StateContext , DispatchContext 를 구독하는 커스텀 훅을 생성해줍니다.

useDispatch 의 경우에는 아 ~ useReducer 로 생성된 dispatch 를 반환하는구나를 알 수 있습니다.

useSelector 의 경우가 조금 복잡한데 인수로 받은 selector 콜백 함수를 이용하여 store 에 접근하여 일명 snapShot 을 반환합니다.

이 때 useSyncExternalStore 를 통해 store의 상태가 변경 될 때 마다 반환 된 상태 슬라이스 (getSnapshot 의 반환 값) 과 이전에 반환된 슬라이스 값을 비교하고

리렌더링이 필요할 경우 리렌더링을 유발합니다.

이를 통해 getSnapshot 메소드가 반환하는 , selector 콜백 함수를 통해 구독하고 있는 store의 상태 슬라이스 , 상태 값이 변경되지 않았다면 리렌더링을 유발하지 않고 상태 값이 변경 되었다면 리렌더링이 일어납니다.

완성된 결과물

@/View.tsx
import { useSelector } from '@/hooks';
 
const View = () => {
  const count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
 
  return <h1 className='view'>{count}</h1>;
};
 
export default View;
@/Counter.tsx
import { useDispatch } from '@/hooks';
import { AddNumber, SubtractNumber } from '@/action';
 
const Counter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const handlePlus = () => {
    dispatch(AddNumber());
  };
  const handleMinus = () => {
    dispatch(SubtractNumber());
  };
 
  return (
    <div className='flex counter'>
      <button onClick={handlePlus}>+</button>
      <button onClick={handleMinus}>-</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Increase.tsx
import { changeIncrease } from '@/action';
import { useDispatch } from '@/hooks';
const Increase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const handleChange = (e: React.ChangeEvent<HTMLInputElement>) => {
    dispatch(changeIncrease(e.target.value));
  };
 
  return (
    <div className='flex increase'>
      <label htmlFor=''>Amount : </label>
      <input type='text' defaultValue={1} onChange={handleChange} />
    </div>
  );
};
 
export default Increase;

완성된 결과물완성된 결과물

물론 이 결과물이 Redux 를 아주 단순하게 작성해둔 것이지만 중앙 집권적으로 상태값을 저장하는 storeuseSelector 훅을 통해 store 에 접근하는 방법, useDispatch 를 통해 상태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 등을 이해하기엔 충분할 것입니다.